본문 바로가기
작 업 기 록 /은세공 , 금속공예

왁스 003 | 원형 고무틀 뜨기 #고무가다

by 치키초 2017. 1. 1.
반응형

원본으로 고무틀(고무가다)을 떴어요.

원형을 만든 뒤 복제하기 위해 필요한 작업이에요


고무가다 작업은 업체에 맡겨도 되지만, 그래도 배우는 동안, 장비도 있으니 뭐든 해보는게 좋겠다 싶어서 !

혼자 떠보기 도전!

(하지만 쌤의 도움을 받았지요!)



먼저 주물 쏠 때 필요한 물줄을 만들어줘요~

볼드하고 무게감 있는 반지는 물줄도 두껍게 해줘요~



은사 뽑아 만든 싱글 체인 링과, 마이넘버공일 반지 입니다 ㅋㅋㅋ

유화처리해서 오닉스까지 사왔는데, 결국 원형뜨러 고 ㅋㅋㅋㅋ



물줄을 달아주고, 배꼽을(선생님이 그렇게 부르더군요) 챡 !

붙여봤어요



원형이 준비 되었으니, 틀을 준비해줘요~

저는 갈색 고무 저 한 봉지가 15,000원 하더군요.



철판?에 애기들 땀띠 파우더좀 포퐆퐆 발라주고~틀을 올려주어요



해라로 틀에 맞게 잘라줘서 

공간이 뜨지 않게 반쯤 채워 줍니다 !



하단 중간에 배꼽을 달아주고 

반지를 꽂아서



평을 잘 보고~



이쁘게 잘 들어갔쥬 ?



그럼 나머지도 해주고 ~



같은 방법으로 뚜껑고무 채워서 



파우더 바른 철판으로 덮어줍니다.



여기까지 1차 준비 !




그리고 경화기에 넣어서 쪄주면 되는데~

두께에 다라 찌는 시간이 달라요~

저는 좀 두꺼워서 

40분 찌고 20분 식히기 



깜빡하고 있다가 1시간 동안 쪘어요 ㅋㅋㅋㅋ

식혔다가 뺏는대 살짝 뜨겁길래 물에 식혔어요

(찬물에 급히 식히면 수축이 심해진다네요)



틀에서 고무를 빼네고~




배꼽 제거



고무 날개 제거


배꼽부터 지그제그로 메스로 그어주기 

손조심 !! 꼭 손으로 고무를 바치고 힘빼서 칼질하기!

힘빼고 슥슥 잘된다네요



덜덜 거리며 도전 !!

새끼손으로 받쳤더니 뭔가 불안해 보이는 자세 



틀 속까지 째줄 도구 세팅 !

쌤의 전용 공구 등장 !ㅋㅋ 뭔가 만드신거 같죠 ?



고무를 걸어 집게로 벌려가며 칼질을 해줘요.

쫙쫙 벌려야 고무가 쪽쪽~하며 잘 벌어지고 나중에 붙는 모양도 좋다네요


싱글체인 링 등장



윗면을 나눠주고 반지 중앙부분도 잘빠지도록 생각해서 절개해줘요



샘과의 합작 !


하나는 쌤이 하나는 제가 작업 !

체인링 옆면은 제가, 속은 쌤

마이넘버공일링 옆면은 쌤, 속은 제가 했어요 

옆면 칼직모양이 일정한게 쌤이한 티가 나지요 ?



이렇게 주물용 고무가다 완성 ~!

마지막으로 속과 겉면에 파우더 발라주면 끝이에요

가다가 잘 되었는지, 써볼까요~



왁스 사출기 전원키고 1시간뒤 !



춉 !!!

실패 !!

생각보다 초뽑기가 쉽지 않네요.

여러번 해보고 



성공 !



스톤 아래 구멍이 막혀서 뽑히네요~

아무래도 고무가다 접합면이 안맞나봐요 



반지속 no.01 잘보이죠 ?

다음에는 고무가다로 초뽑은 왁스로 복제한 아이들 포스팅할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