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 E V I E W

파나소닉 루믹스 LX100m2 카메라 3달 사용후기 & 보조용품 오토렌즈캡

by 치키초 2019. 4. 25.
반응형


저.. 카메라 샀어요!! 사실 구매는 2018년 12월말쯤 했는데요. 4달간 소소하게 써보고 구매 포스팅을 올리네요. 사진 좀 보시고, 마지막에 구매 후기를 적도록 하겠습니다.



구성품 : 완전분리형 렌즈캡 / 렌즈캡연결끈 / 목스트랩 / usb케이블 / 충전콘센트 / 베터리1개 / 카메라 / 설명서



저는 기존에 캐논 DSLR 600D를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오래전에 나온 보급형 모델이고, 너무 무거워...너무 무거워서 밖에 들고 나가기 너무 힘들었어요. 나가서 이쁘게 사진 찍어오고 싶은데 매번 핸드폰(아이폰6)으로만 찍으니 화질도 후지고~ 특히 민화 포스팅할때 깔끔하게 사진을 올리고 싶은데 폰카로는 그림이 너무 못그려 보여(핑곜ㅋㅋㅋ) 이런저런 이유를 갖다 대다가 결국 구매했어요.


유튜브 영상을 잘 찍어보고 싶은 욕심도 있었고. 카메라 1개 보다는 2개로 찍는것이 영상 컷편집에도 좋고...(핑계...ㅋㅋ)

....


정리해 보면 카메라 구매 목적은


1. 유튜브 영상 촬영용 서브 카메라

2. 포스팅용 가볍게 들고다닐 카메라

3. 4k가 되는 카메라....


대략 위 3가지 입니다. 하지만 구매하고 지금까지 어떻게 사용하고 있느냐!?

캐논DSLR보다 훨씬 가벼워 졌음에도 불구하고 무거워서 잘 안들고 다녀요. ㅋㅋㅋ 아.. 백만원주고 카메라 구매했는데 안들고다니는 이런 상황이 발생! 그리고 유튜브는 시작도 안했습니다. 유튜버들이 첨에 장비욕심 내지 말라는 이유를 알것같아요. 그리고 4k는 안쓰고 있어요. 촬영을 몇번 시도했는데, 일단 용량이 엄청 커요. 4k니까 충분히 이해하고 구매했는데.. 일단 저는 4k 촬영 영상이 짧게 찍는 영상이 아니고 긴시간 앉아서 그림그리거나, 옷만들거나 하는 용으로 구매했는데, 4k로 촬영하는데 좀 무리가 있더라구요. SD카드도 128기가를 구매했는데 너무 빨리 꽉찹니다. 촬영하다가 용량 때문에 영상이 끈기고, 파일 옴겨야 하는 불상사.. 결국 4k용으로 구매했지만 FHD로만 찍고 있습니다.

일단... 제가 처음 사려던 목적과는 전혀 다른 용도로만 쓰고 있기 때문에 어떻게 리뷰를 해야하는지..흠..



장점 

1. 4k지원 (사용은 잘 안하지만)

2. 조작 다이얼이 외부에 전부 오픈되어 있다.

3. 그립감 좋은편

4. 사진이 화사하게 잘나오는 편!

..


정리하려는데 장점이 없어요.



단점

1. 고정액정 > 액정이 팬/틸트가 안됨 

2. 자동모드만 쓰는 사람에게 불필요한 조작다이얼

3. 툭튀어나온 렌즈 거슬림

4. 외장 플레쉬, 필요할때 없음..ㅋ

5. 불필요한 툭튀어나온 뷰파인더

6. 너무 느린 on/off

7. 카메라 on 상태에서의 이륙 소리...!!!

8. 렌즈캡 분실우려... 오토캡 필수!

9. 베터리 개별충천이 안됨 (카메라 연결 충전방식)

10. 결코 가볍지 않음.

...


그만 적어야지.. 일단 결론으론 나한테 맞는 용도의 카메라는 아니다.

그래도 폰카(아이폰6기준)보다 훨씬 잘나오고 DSLR보다 훨씬 가볍다.


자동모드만 쓰고 있는 나는 조작다이얼 같은거 필요없고, 뷰파인드 있으면 좋지? 라고 생각했는데 한번을 안써요. 가끔 플레쉬 터트리고 싶을때 있잖아요? 필요한 그런 순간! 외장 플레쉬라 소환 불가능. 셀피나 모니터로 보면서 영상을 찍고 싶은데 고정액정은 매우 불편하고, 일상에서 소소한 브이로그 찍고싶은데 부피와 무게가 크니 사람들의 시선이 느껴지고, 꽤 무거운 무게.. 무겁다...왜 손목스트랩이 아니고 목스트랩을 기본으로 주는지 알것 같다.. 그리고 필요할때 너무 느리게 켜지는 카메라! 순간을 기록하고 싶으세요? 절대 불가능. 카메라 키고 카메라 들면 이미 그 순간은 끝남.. 심지어 꺼질때도 한참걸려. 아 진짜 쓰다보니 화가난다...


소니 RX100M6 와 엄청 고민했는데, 저는 소니꺼를 샀어야 했네요. 그립감이 너무 안좋고, 몇만원 더 내야해서 안삿는데. 그냥 몇만원 더주고, 가볍고, 플레쉬 달리고, 불필요한 다이얼 없고, 렌즈도 안튀나오고, 틸트액정이라 셀피도 편하고ㅋ

분명 소니를 써보면 단점이 보였겠지만요. 지금 루믹스를 써보니 다음 카메라 구매할때는 뭘 고려해야 하는지 너무 잘 알겠습니다.ㅠ 백만원에 배웠네요..

주저리 주저리 리뷰가 정리는 안되고 불평투정만 하고 있쬼..?




루믹스 LX100 시리즈의 경우 랜즈캡이 완전 분리형이라 분실하기가 쉬워요. 그래서 렌즈오토캡 + 코킨슬림uv필터는 필수라고 하네요 !

카메라 사기전에 미리 사둔 코킨 필터에요. 기본 UV필터보다 얇아서 인지 훨씬 고가 입니다.. 흑..

루믹스 LX100M2는  UV필터 지름43 짜리를 구매하면 됩니다.



나름 새것이니 액정보호 필름도 부착해주었습니다. 제가 산건 2장이 들어있었어요.. 그냥 1장 넣고 싸게 팔지 ^^ 나중되면 잃어버리고 못찾을것 같아요.



역시 SD카드도 미리 구매해 뒀어요. 산디스크로 구매했고 4k동영상까지 가능한 SD카드를 구매했어요. 256GB를 사고싶었는데 128GB와 가격이 너무 차이가 나네요. 아직 256GB가 풀리려면 시간이 필요할것 같아요. 저랑 같은기종 SD카드 뭐사야 할지 모르겠으면 저 제품 사세요. 전 잘쓰고 있답니다.



좌측 : 루믹스 정품 자동렌즈캡, 우측 : RX100M2 기본 렌즈캡


그리고 진짜 너무너무 중요한 루믹스 오토렌즈캡 정품입니다. 루믹스 LX100제품, LX100m2 모두 호환되는 제품이구요. 제가 카메라를 구매하고 나서 2달 정도 기다렸다가 본사에 전화해서 언제입고되냐고 예약해두고 받은 제품이에요.. 가격이 생각이 안나는데 4-5만원 했던거로 기억합니다. 이거 없으면 안되요... 진짜 렌즈캡 자꾸 잃어버려서 쓰시다가 잃어버리면 구매하셔도 되고.. 있을때 구매하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