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작 업 기 록 / 가 죽 공 예

조카 #아기가죽신발 만들기 01 (feat. 예비엄마) - 디자인 & 가죽 재단

by 치키초 2019. 4. 15.
반응형

 

요즘 쉬고 있는 언니랑 같이 아기 가죽신발을 만들기 시작했습니다. 얼마 전 아기 가죽신발 DIY 패키지를 구매하고 한 켤레를 완성하였는데 신발 모습이 작고 귀여워서 한 켤레 더 만들고 싶더라고요. 그래서 가지고 있는 패턴을 조금 수정해서 가죽 샌들을 만들어보려고 해요.

먼저 패턴을 복사해 주고, 신발 형태로 조립해서 디자인 수정을 하였습니다. 패턴에 대해 잘 모른다면 모형을 만들어 수정하면 이해도 빠르고 내가 원하는 디자인으로 쉽게 변형할 수 있답니다.

 

기존 디자인으로 조립한 모형입니다. 여기서 연필로 슥슥 수정선을 그려주었어요. 이번엔 샌들형으로 가운데 끈 한 칸과 앞코에 구멍까지 뚫어주었어요. 뒤꿈치 구멍은 고민하다 막힌 상태로 두었습니다.

 

새로운 종이에 수정한 패턴을 평면으로 붙였습니다.

 

애기 신발은 깔창을 제외하고 앞코와 뒤꿈치 패턴을 중심을 기준으로 대칭으로 그려 주었습니다.

 

집에 굴러다니는 두꺼운 종이를 이용해서 (저는 가죽공예 배울 때 사둔 패턴지를 사용했어요) 일자형으로 패턴을 만들었어요.

 

칼질을 하고 완성 패턴을 만들었답니다.. 깔창은 굴러다니는 두꺼운 종이에 복사한 게 있어 그냥 사용하였습니다. (하지만 가죽 재단할 때 종이도 후들 가죽도 후들거려 힘들었답니다.ㅠㅠ.. 두꺼운 종이, 패턴지 쓰셔욤..) 패턴을 시접분패턴?(피가다)와 닷지(한국말로 쓰려면 무슨 단어를 써야 하는지 모르겠네요).. 를 떠주겠지만, 넘나 넘나 구차니..해서 최종완 성선 패턴만 떠 주었습니다.

이게 집에 굴러 다니던 남은 가죽 위에 패턴을 올리고 한쌍씩 재단을 하였습니다.

 

처음에는 가죽에 송곳으로 긁어 재단선을 그렸는데.. 이 방법은 통가죽에나 해야지 후들거리는 가죽에 그렸더니.. 재단하다 쭈그르르...ㅠㅠ

통가죽이라면 위와 같이 송곳으로 그리고 자르셔도 좋고, 후들후들 가죽이라면 패턴지를 올려두고 자르세요.

 

준비한 가죽에 패턴을 대고 다 잘라주었답니다. 외와 같은 형태로 나왔어요.

 

3시 정도부터 6시까지 3시간가량 한 것 같은데 설명하면서~ 도와주면서~  찍었더니 진행이 느리네요. 위 상태에서 깔창에 가죽 덧댐까지 했고요. 다음에는 가죽에 엣지코트를 바르고 마무리 정리하는 것 까지 포스팅할게요!

반응형

댓글